추천영상
공촌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 건설공사 준공식 행사
등록일 2019-09-30 | ▷ 30

9.30(월) 10:30 공촌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 건설공사 준공식 행사


-(박남춘 시장) 안녕하세요? 박남춘 인천광역시장입니다. 반갑습니다.

요즘 참 안부 묻기도 죄송합니다. 제가 덕이 없어서 그런지 수돗물 사태, 또 태풍 링링이 와서 우리 강화가 특별재난지역 선포될 정도로 피해를 입었는데. 또 요새 돼지열병이 발생을 했습니다. 참 저도 마음이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오늘 제가 대개 외부일정이나 이런 거는 다 취소하고 돼지열병에만 전념하는데, 오늘 이 공촌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 준공식은 꼭 열고 싶었습니다.

그 이유는 그동안 이러한 문제들에 관해서 잘 인내해주시고 또 함께해 주셔서 이렇게 이끌어주신 우리 시민들께 꼭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또 사과의 말씀도 드리고 감사의 말씀도 드리고. 그리고 지금 혁신위원회를 꾸려서 열심히 지금 또 혁신 작업을 함께해 주시는 우리 최계운 위원장과 위원님들께도 꼭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서 취소하지 않고 우리 준공식을 열게 됐습니다.

그동안 우리 신동근 의원님, 도와주시고 함께해 주셔서 감사드리고. 그다음에 우리 김진규 부의장님을 비롯한 여기 모든 시 의원님들. 항상 관심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서구청장님 오셨고, 중구청 부구청장님 오셨고. 그다음에 송춘규 우리 구의회 의장님과 의원님들도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 고도정수처리시설이 823일부터 사실 제가 조기 가동을 요구를 했고 가동이 됐지만 오늘은 명실상부 준공식을 갖게 된 것입니다. 이게 2015년도 부평정수장이 준공된 이래 4년 만에 또 이런 뜻깊은 일을 갖게 되는 것이고. 이것을 계기로 당초에는 한참 뒤에 하도록 돼 있는 수산정수장하고 남동정수장도 내년과 내후년 바로 추진을 시작할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우리 인천시민들 모두가 최고 품질의 수돗물을 공급받으실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것에는 우리 그동안 불편을 겪으신 서구, 영종, 강화 주민들의 희생이 있었음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다음에 2030년까지 당초는 노후 상수도관을 정비하는 것으로 돼 있었지만, 이것을 2025년까지 앞당기도록 하겠습니다. 특별교부세 70억 원도 이미 확보했지만 기존에 확보해놨던 국비 지원금, 이런 것들이 잘 사용돼서 최대한 서둘러 마칠 수 있도록 속도를 내겠다는 말씀드립니다. 신동근 의원님, 많이 도와주십시오. 국비 많이 지원해주시기 바랍니다.

또 배수지를 확대하고 관로 이물질. 이번에 우리가 수습하는 과정에서 관로 이물질을 배출해내는 그러한 설비나 이런 것이 굉장히 미흡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것들에 대한 안정화 장치를 확보한다든지 하는 것에 대한 노력도 게을리 하지 않겠습니다.

그다음에 스마트관망관리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서 국비 이미 245억 원이 확보되어 있는데, 이것을 2020년부터 추진해서 시민들께서 실시간으로 수질상태를 점검하실 수 있도록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이제 우리 이미 벌어진 일에 대한 보상 문제도 추가 보상 접수를 지난 주말 마무리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절차를 조속히 진행해서 조금이나마 부담을 덜어드릴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아마 제가 보고 받기로는 7차에 걸친 혁신위원회 전체 회의와 3차례의 분과위원회를 거쳐서 이렇게 잘 모으신 것을 내일 아마 세미나를 열어서 발표도 하시고 한다고 얘기를 들었습니다. 이런 모임에도 여기 계신 우리 시민 여러분들 모두가 함께해 주셨으면 감사하겠다, 하는 그런 말씀을 드리고.

그리고 여기에 상수도본부장님 와계시지만 우리가 이런 계기로 시민들과 우리 상수도의 일이 수시로 교류하고 소통하는 그러한 문화를 만들고 실제로 행동에 옮기는 그런 일도 게을리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다 하는 생각을 합니다.

오늘 준공식이지만 저는 이것이 이제 겨우 첫발을 떼는 시작이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그런 뜻깊은 행사에 우리 모두 함께해 주신 여러분, 감사드리고.

아까 제가 모두에서 빼먹었지만 진성종합건설 시공사. 그다음에 우리 감리사 여러분들, 감사드린다는 말씀드리면서. 더 좋은 인천의 밑거름이 되는 뜻깊은 날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인천시 인터넷방송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