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영상
500인 시민시장 대토론회
등록일 2019-06-05 | ▷ 342

6.4(화) 18:40 500인 시민시장 대토론회


-(시장님) 안녕하세요? 박남춘입니다. 반갑습니다. 사실 아까 대강의 말씀을 드렸는데요. 정말 여러분들, 위대하십니다. 제가 보기에 이 짧은 시간에 토론해서 저만큼 다 의제를 도출해내시고 이런 능력에 대해서 정말 감사를 드리고. 제가 또 현재 시정을 맡고 있는 사람으로서 너무나 행복합니다. 고맙습니다, 정말.

그리고 아까도 제가 말씀드렸지만 결국은 환경 문제. 특히 미세먼지 문제, 생활 쓰레기 저감하는 문제. 복잡합니다. 그러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주체는 누가 되겠습니까? , 시청이 아니에요. 결국은 제가 이번에 일본 출장을 통해서 가장 차이를 느낀 것은 뭐냐 하면 분리배출 할 때 시민들이 도와주셔야 사회, 경제적 비용이 대폭 줄어든다는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결국은 시민들이 시장이 돼 주셔야 우리 사회, 경제적 비용이 줄어들고. 그리고 모든 일들이 순조롭게 진행돼서 우리 후계 세대들한테 정말 좋은 환경을 물려줄 수 있다.

그리고 충분히 토론하고. 소각장의 환경 배출 기준이나 이런 것도 시민들이 다 감시하게 만드시고. 법적 기준보다 훨씬 낮추는 시설을 갖추고. 이런 노력을 하면서 우리 시민들 근처에 시설들이 존재하고 그것을 사랑하는 시설이 되게끔 만들어야만이 우리는 비로소 쓰레기 정책에서 성공할 수 있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결국은 이 문제도 해결해 주실 분이 시민시장들이시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리 이런 토론회장 속에서 그런 문제를 우리 함께해야 될 숙제라고 생각하고 뜻을 모으고 함께 노력해 갔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여기 계신 분들에 대한 열정과 노력을 믿고 우리 힘든 길이지만 함께 갔으면 좋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인천시 인터넷방송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